신청보다 관리가 중요! 법인세 확 줄이는 ‘기업부설연구소’

많은 사업주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고민,

바로 ‘세금’입니다.

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로 경기가 어려운 요즘

세금은 더욱 더 사업주들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데요.

소득이 확정되기 전에는 영업 활동에서 몇 가지 방법으로

세금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세금 절감 방법 TIP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우리 회사 세금 줄이는 방법 5가지 | 티피아이 인사이트 (tpiinsight.co.kr)

이 중에 기업 인증제도로 세금을 줄이는 강력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기업부설연구소입니다!

실제로 기업부설연구소의 조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기업부설연구소의 존재를 모르거나 서류 준비가 번거롭다는 이유로

기업부설연구소의 강력한 혜택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TPI insight에서 기업부설연구소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란 무엇일까요?

기업부설연구소는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개발 활동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정부의 지정된 기관에 신고해 공식 인정받은 기업에 대해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기업부설연구소의 가장 큰 혜택은

‘세액공제’입니다.

세액공제가 납부할 최종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빼고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니까

연구 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세액공제로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겠죠!

기업부설연구소는 연구전담요원의 연봉총액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전담요원의 연봉이 5,000만원이라면

5,000만원 25%인 1,250만원을 법인세에서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TPI insight에도 기업부설연구소 제도를 알고

세금절감 혜택을 톡톡히 본 사례가 있는데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기업부설연구소 설립하면 법인세 0원? | 티피아이 인사이트 (tpiinsight.co.kr)

이 외에도 기업부설연구소의 혜택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공장 취득세 재산세 감면

(취득세: 60%, 재산세: 50%)

2. 연구원 소득세 비과세

(월 20만원 비과세 4대 보험료 감소 →4대 보험료 감소)

3. 각종 국가지원 사업 가점

(병역특례 지정기업,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 인증 가점, 정부 R&D사업 가점 등)

그런데 ‘연구소’라고 하니까

그럴듯한 연구장비와 실험실 등을 활용해서

연구활동을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업종, 연구분야에 제한 없이 기업부설연구소의 조건을 충족한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도 꼭 실험실에서 하는 연구만이 아니라

기업 운영 전략, 운영 효율성 증대, 사업 결과 분석, 온라인 마케팅 등

대부분의 기업에서 기업의 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는

그 모든 것들을 연구과제로 삼아 연구소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에 신청하려면

물적 요건을 먼저 갖추어야 합니다.

사방이 벽면으로 고정된 벽체로 구성돼야 하며

별도의 출입문이 있어 다른 부서와 구분돼야 합니다.

벽체, 출입문의 설치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면적 50㎡ 이하의 공간이라면 별도의 출입문 없이

파티션, 칸막이 등으로 다른 부서와 공간을 분리해 연구소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인적 요건으로는 연구전담요원의 수와 자격이 있는데요.

연구전담요원의 수는 기업 규모에 따라 조건이 다릅니다.

대기업의 경우 10명 이상, 중견기업은 7명 이상,

중소기업은 5명 이상, 소형기업은 3명 이상

창업한지 3년이 되지 않은 기업이나

벤처기업, 연구원창업중소기업은 2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연구전담요원은 아래의 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1. 자연계·이공계·4년제 대학졸업자, 연구개발 분야 전공자, 해당 연구개발 경력 1년 이상 보유자

2. 연구개발 활동과 관련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기술 기능 분야 기사 이상

3. 연구개발 활동과 관련된 자연계 2년제 전문대 졸업, 해당연구분야 2년 이상 경력자

4. 연구개발 활동과 관련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기술·기능분야 산업기사로 해당 분야 2년 이상 경력자

5. 마이스터고등학교/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자로 해당 연구분야 4년 이상 경력자

물적 요건, 인적 요건을 모두 갖추었다면

전문 평가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준비해야죠!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 사업자등록증 사본

– 4대보험 가입자 명부

– 회사 및 연구소 조직도

– 회사 및 연구소 도면

– 전용 출입구 현판 사진 및 연구소 내부 사진

– 연구원의 이력서나 경력증명서, 졸업증명서, 자격증 등

추가적으로 회사 임대차계약서, 일반 건축물 대장 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를 제출하면 현장 실사를 받아 요건을 잘 갖췄는지 평가받은 뒤

기업부설연구소 승인 여부가 결정됩니다.

기업부설연구소는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신청해 혜택을 받고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산기협(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또는 국세청 조사 시 제대로 관리하고 있지 않으면

기업부설연구소에서 퇴출당하고 기존 세금공제액을 전액 환수해야 하는 등

엄청난 불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무려 15,894곳이 ‘인적/물적 요건 미달’로 직권 취소 처분을 받은 바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 사후관리, 직권 취소 사례 | 티피아이 인사이트 (tpiinsight.co.kr)

따라서 기업부설연구소는 신청보다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소한 변동 사항도 잘 파악해서 기업에 맞게 적용해야 하고

경험이 풍부한 컨설턴트를 통해 여러 위험을 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TPI에서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이 놓치기 쉬운 것까지 꼼꼼히 파악해

기업의 발전과 원활한 운영에 날개를 달아 드리고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및 사후관리에 대해 자세히 상담받고 싶다면

TPI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한편 기업부설 연구소로 기술력을 확보했다면

‘벤처기업 인증’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벤처기업 인증’을 받으면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4년 동안 법인세 50%, 취득세 75% 절감,

5년 동안 재산세 50% 감면 등의 세금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창업 후 손익 분기점을 넘기기 전까지

자금 운용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지요.

벤처기업 인증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컨텐츠를 기대해 주세요!

TPI Insight에서는 중소기업에 꼭 필요한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자격 조건, 수령 가능 여부를

상담해드리고 있습니다.

TPI Insight만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기업의 성장을 돕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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