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자율 주행 스타트업 ‘토르드라이브’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스누버’라는 자율 주행차가 인천국제공항에서 활약하게 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공항 밖도 아닌 안에서 자율주행 전동차가 돌아다닌다는 점이 다소 의아하게 들리실 수 있는데요. 해당 전동차는 공항 내 교통약자를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이번 사례처럼 세상을 더욱 위대하게 혹은 지금보다 살기 좋게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스타트업의 존재는 수많은 난제가 쌓인 미래이지만 다시 한번 희망을 품게 합니다.
이처럼 누구보다 뜨거운 가슴과 푸른 열정을 갖고 성장에 몰두하는 스타트업을 위해 서울시가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지난 9월, 서울산업진흥원(SBA)와 협업하여 진행한 스타트업 인건비 지원 사업을 다시 한번 진행한다는 소식인데요.
2차 서울시 우수스타트업 기술인력 인건비 지원 사업은 어떤 기업들에게 알맞은지 그리고 실질적인 지원내용은 무엇인지 공고안을 기반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기업들에게 추천합니다.
→ 이제 막 성장세에 올랐으나 인건비 조달에 어려움을 느끼는 스타트업 → 코로나19로 인해 인건비, 운영비 등 자금 마련에 있어 한계에 부딪힌 스타트업 → 정부 지원을 받고 싶으나 어떤 사업이 있는지 잘 모르는 스타트업 → 투자유치를 받았으나 인건비 해결에 여전히 갈증이 있는 스타트업 |
서울시 우수스타트업 기술인력 인건비 지원 사업은 2020년과 깊은 연관이 있는 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한 열망이 기반에 깔려 있습니다.
다가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누구보다 에너지 넘치게 달려가야 할 스타트업이지만 인력 수급 문제, 인건비 고민 등 무시할 수 없는 어려움으로 자꾸만 의기소침해지는 현실에 희망을 불어넣을 사업입니다.
서울시에서는 10월 8일부터 오는 11월 13일까지 우수 스타트업의 인력이 안정적으로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원 사업 구체적인 내용 살펴보기
– 인건비 지원 대상: 고용 근로자에 따라 최소 3명에서 최대 7명 – 지원 금액: 1인당 5백만원(월 1백만원씩 5개월분) |
이번 사업을 통해 기본적으로 1인당 5백만원의 지원금이 할당되며 기업당 최대 7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장 규모에 따라 추가 인원에 대한 지원 여부가 인정됩니다.
공고에서는 고용 근로자의 규모를 크게 ①5인 이상~10인 미만, ②10인 이상~15인 미만 그리고 ③15인 이상으로 3개의 섹션으로 나누었습니다.
①, ②, ③ 모두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인원은 3명으로 동일합니다.
다만, ②번은 1단계 추가 인원이 2명(최대 지원 인원 5명)), ③번은 1단계 추가 인원 2명에 2단계 추가 인원 2명이 더해져 최대 지원 인원은 총 7명이 되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①번은 기본 인원만 가능하며 따라서 최대 지원 인원도 3명입니다.
지원 대상 요건 3가지 안내
기업 요건
지역 | 투자 | 고용 근로자 수 |
서울시 소재 및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 연구소 등록증 등 제출 가능한 기업 | 2018년 1월 1일 이후 투자 유치 3천만원 이상의 창업기업 *민간 기관 혹은 정부기관 창업 지원금 성격의 자금을 해당 안 됨 | 대표자 제외 접수일 기준 3인 이상 |
대상 직원
4대 보험에 가입되었으며 2020년 6월 1일부터 2020년 10월 31일까지 해당 기업에 근무한 직원 |
서울시 우수스타트업 기술인력 인건비 지원 사업의 혜택을 얻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과 지원금을 받는 직원도 일정 기준에 해당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기업의 경우 지역(서울 소재 우수 창업기업, 공고일 기준으로 사업자등록증 상 주소지)과 투자(투자유치 3천만원 이상의 우수 창업기업) 2가지 기준과 신청 접수일 현재 기준으로 4대 보험에 가입된 근로자의 수가 3명 이상이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때 투자 기준은 벤처투자기관의 투자를 대상 조건으로 인정합니다.
세 가지 기업 기준에 모두 포함되는 회사라도 지원이 불가한 예외도 존재합니다.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시행령 제4조에 따라 부동산업, 겜블링/베팅업, 숙박/음식점업, 골프/스키장 운영업 등은 제외되는데요. 추가로 앞서 진행된 동일 사업의 1차 선정 기업도 지원이 불가합니다.
이어서 대상 직원에 대한 기준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대표자를 제외한 근로자는 2020년 6월 1일부터 10월 31일 동안 근무를 지속했어야 하며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진행한 인건비 관련 지원 사업의 수혜자는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중복 수혜가 확인될 시에는 추후 엄격한 환수 조치가 예정되어 있사오니 유의해 주세요.
11월 중 확정 후 선정 기업에 인건비 순차 지급
상황에 따라 일정 변동 가능성…미루지 않아야
지원내용이나 모집 기준이 비교적 복잡하지 않은 만큼 꼼꼼히 살펴본다면 어렵지 않게 신청이 가능한 사업이 아닐까 합니다. 지원 사업은 10월 8일부터 접수를 하기 시작했으며 오는 11월 13일(금)까지 기업들의 신청을 기다립니다.
예산이 조기에 소진될 시에는 안타깝지만 일찍 마감될 가능성이 있어 되도록 미루지 말고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신청은 비대면 방식이며 온라인 접수 사이트에 접속해 신청한 다음 증빙서류를 담당 이메일로 제출하면 완료됩니다.
최종적으로 인건비 지원을 받게 될 기업은 올해 10월 말에서 11월 중으로 발표되며 접수 기간 동안 사업단에서 적합 여부를 면밀하게 살필 예정입니다. 리스트가 확정이 된 후에는 지원금도 11월 중으로 신속하게 순차 지급이 된다고 하는데요.
1차 사업이 순조로웠던 것처럼 2차 사업 또한 기업이 인건비 걱정 없이 당당하게 성장에만 집중하는 든든한 발판이 되어주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