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이 모두 개방되어 앞과 뒤, 옆을 모두 볼 수 있음에도 한 치 앞을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심지어 발이 묶인 것도 아니지만 이리저리 움직일수록 오히려 목적지와 멀어져 상황을 도리어 악화시킵니다. 바로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한 기업을 빗댄 이야기인데요. 기업이 현재 마주한 현실이 잘 파악되지 않을 때에는 세 가지가 부족할 확률이 높습니다.
첫째로 사업에 필요한 새로운 정보가 부족하거나 둘째, 경영상 필요한 백업 플랜이 부족하거나 마지막으로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점검하는 준비성이 부족하다면 위기에 굉장히 취약할 수밖에 없겠죠.
사실상 언제나 위기를 인지하며 최대한 합리적이고 실리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기업에게 경영 진단은 예상치 못했던 사업의 리스크와 성장전략을 세우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이때 대외환경과 핵심 역량을 포함한 사업적 요소, 재무 요소와 조직운영 구조까지 세세하게 들여다보는 역할을 경영 컨설팅 업체가 맡습니다.
경영자문그룹 TPI Insight 역시 모든 사업 리더가 옳은 결정, 성장을 견인하는 선택을 하도록 도움을 드리는 경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입니다.
기업의 성장 단계별로 필요한 ‘경영 자문’
재무-사업-조직 세 갈래로 구분하는 기업진단
구체적으로 경영 자문이란 어떤 활동을 의미하는지 궁금한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시 상황을 들어보겠습니다.
시장 안착 시기, 성장기에 이어 안정기에 들어선 기업 K는 최근 신사업을 발굴하여 성공시키기 위한 투자유치(경영 자문 1: 투자유치를 위한 전략적 재무목표 설정과 실질적 관리 방안 수립) 준비에 여념이 없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는 해외를 기반으로 진행되므로(경영 자문 2: 해외 진출에 관한 사업 라이센스 구조 및 계약서 자문) 현금흐름을 제대로 관리하는(경영 자문 3: 현금흐름 관리 및 회계 관리) 동시에 외부의 신뢰 깊은 투자가 성공을 좌우할 전망입니다.
이번 사업이 성공리에 날개를 편다면 상장에 대한 꿈도 이룰 수 있으므로(경영 자문 4: 상장 계획 수립과 PRE IPO) CEO는 모든 상황을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임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생각입니다.(경영 자문 5: 대표 및 임원 대상 경영자 학습 프로그램, 기업 내 MBA 과정 설립)
한편, 가족기업으로 운영되는(경영 자문 6: 가족기업에 대한 원활한 소유권/경영권 승계 전략 수립) K사는 직원의 사기와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내부 시스템 개선을 계획 중입니다.(경영 자문 7: 조직 직급체계, 성과급 체계, 보고체계 등 시스템 정비)
위에 나열한 가상으로 만들어낸 K사의 상황을 단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에도 가능한 자문 플랜이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기업에서는 재무와 사업, 조직 분야 중 당시에 반드시 필요한 컨설팅 부문에 집중하여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사례로 알아보는 경영진단
공동 창립 후 임원 퇴사 문제 발생…1년 후에는?
임직원 모두의 생계가 걸린 기업 환경에 균열이 발생하면 후폭풍은 걷잡을 수없이 퍼져나가는 것은 당연한 순리입니다. 초창기에 위기의 불길을 진화하거나 애초에 걱정스러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경영 컨설팅의 존재 이유인데요. 위기 중의 위기를 겪고 있던 한 기업이 TPI Insight와의 만남 후 모두가 미소를 띨 수 있었던 사례를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성공사례 자세히 보기)
가족과 지인의 공동 창립으로 일궈낸 후 연간 백 억대의 매출을 올리는 실적에도 불구하고 임원 간의 불통이 화를 불러왔던 케이스입니다. 적절한 보상체계가 미흡한 나머지 불만을 품게 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습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맞춤형 MBA가 포함된 경영자 학습 프로그램과 사업/재무/조직운영 전반에 걸친 기업진단을 진행하였습니다.
의사결정 구조를 손보고 임원 모두가 감당 가능한 권한을 부여받으면서 개개인의 만족도 향상은 물론, 업무는 매우 신속하게 진전되었고 약 1년 만에 지점 수가 두 배나 늘어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진단과 경영 자문이 필요한 순간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점검하는 기업식 건강검진
[TPI Insight의 컨설팅 진행 흐름]
수석 컨설턴트와의 상담 및 인터뷰 ▶ 사전진단 ▶ 솔루션 도출 ▶
로드맵 및 제안서(PM) 전달 ▶ 계약 체결 ▶ 컨설팅 실무 시작
문제를 해결하는 골든타임은 기업의 경영활동에도 존재합니다. 그동안 재무관리는 세무사에 온전히 맡겨두고 모두 잊고 계셨나요? 업계 내에서 크게 다를 바 없는 경쟁사보다 낮은 가치 평가를 받아 고민이신가요? IPO부터 M&A까지 계획으로만 품고 있는 중대한 사안들을 현실성 있게 진행하고 싶다면 고민하는 그 순간이 해결의 골든타임입니다.
훌륭한 기업진단과 경영 자문은 인적관리 시스템을 돌아보며 과거를 확인하고 트렌드에 적절한 새로운 사업 정보를 체크하며 현재를 아우릅니다. 여기에 더해 예상되는 리스크를 점검해 대외 환경 변화에 강인한 미래를 만들어냅니다. 모호한 고민의 실체를 더듬으며 컨설팅이 필요한 타이밍임을 절감한다면 기업진단을 받아보세요. 회사의 성장 단계별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 가능하도록 풀이하는 TPI Insight가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