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미래를 다듬는 경영컨설팅이란?

예전부터 앓던 지병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곤 갑작스럽게 어딘가가 아프거나 정상적인 상태가 아닐 때 우리는 추측만을 갖고 병원으로 향합니다. 혹은 고3 수험생 시기를 혹독하게 거친 이들이 아예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때에는 비록 자신 나름의 공부 스킬이 있더라도 학원으로 향해 강의를 듣곤 하죠.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아무것도 모르는 환자나 학생이 아니더라도 문제를 올바르고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과 가이드라인을 따라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경영 컨설팅은 조직과 재무, 마케팅, 생산 품질 등 다방면에 심도 있는 전략을 펼쳐야 할 기업 경영 문제에 집중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한 뒤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자문을 주는 영역입니다.

이때 컨설팅을 의뢰하는 경영자도 결코 현 비즈니스에 대한 문외한이거나 초보가 아니며 오히려 스스로의 능력과 리더로서의 통솔력을 갖추었음에도 경영상 부진한 점을 진단받고자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점에서 경영컨설팅은 경영자가 몸담고 있는 비즈니스 상황을 또렷하게 보여주는 일종의 교정자 역할을 수행하는 셈입니다.

우리 기업, 이럴 때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기업 운영에 미흡한 점이 엿보이거나 터닝포인트가 필요할 때 경영자는 경영 컨설팅을 고려합니다. 비용을 들여 진행하는 만큼 마음을 굳힐 수 있도록 조금 더 구체적인 기준점이 있지는 않을까 궁금증이 드실 텐데요. 대부분 경영 컨설팅을 진행할 경우에 접목 가능한 아래 항목별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기업문화 및 직원 커뮤니케이션>

경영 이념이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는가?

영업 직무 구성원들을 위한 성과제도가 체계적으로 잡혀 있는가?

조직 간 정보 공유가 원활하게 진행되는가?

신제품 개발에 대한 업무 속도가 적절하게 나오는가?

<조직 활성도>

필요한 업무 배분과 조정이 잘 이루어지는가?

능력평가제도에 대한 내용을 임직원이 잘 이해하고 있는가?

승진 및 승급 시스템에 개인의 업무 결과가 잘 반영되는가?

타부서로부터의 업무 개선/협조 요청이 수월한가?

<투자 유치>

현재 기업 단계에 알맞은 투자 유치가 이루어졌는가?

경영 컨설팅은 위에 나열된 기업문화, 조직, 투자 유치를 포함해 인력 조달, 특허권, 리더십 등 매우 세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기업 상황이 이제 막 발돋움을 시작하는 창업단계인지, 날개를 편 성장단계인지, 완숙하게 자리를 지켜나가는 성숙단계인지에 따라 도입해야 할 경영 컨설팅의 우선순위도 달라집니다.

복잡해지는 산업계와 경영 컨설팅의 미래

4차 산업혁명, AI 융복합 사업이 가속화되면서 이전에는 오로지 사람의 손으로 해야 했던 분야도 인공지능의 관할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경영 컨설팅은 어떤 위치에 있을까요? 경영 컨설턴트가 담당하는 기업의 경영 상태를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시하기까지 방대한 데이터 수집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컨설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업 환경을 해박하게 이해하고 이론에서 벗어나 실무 경험도 풍부하게 쌓은 컨설턴트 한 명 한 명의 개인 역량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중점적으로 컨설팅을 펼칠 분야에 대한 꾸준한 전문성과 비즈니스 트렌드에 걸맞은 혜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겠죠.

오히려 산업의 구분이 모호할 정도로 융복합 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에 A와 B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A와 B의 경계에 있는 C에 대한 역량이 필요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업 미래를 좌우하는 컨설턴트의 전문성

경영 컨설팅, 주기별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

조직을 이끄는 리더는 현재에 존재하지 않는 세상을 꿈꾸는 창의성과 통찰력을 겸비해야 합니다. 한편, 이들을 돕는 경영 컨설팅은 그 미래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TPI Insight는 기업의 성장을 인간의 생애 주기와 비슷하게 바라보며 탄생(창업)-성장-성숙단계에 이르는 세부적인 컨설팅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각 주기별 솔루션 항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Solution 1 – 창업단계

(1) 기업 인증

(2) 제도 정비

(3) 정책 자금

(4) 인사노무 및 고용지원금

(5) 법인전환

Solution 2 – 성장단계

(1) 기업진단 및 경영 자문

(2) 경영자 학습 프로그램(경영 역량 강화)

(3) 지적재산권 및 특허

(4) 법인자산관리

(5) 병역일터사업

(6) 공동복지재단

(7) 사옥마련컨설팅

Solution 3 – 성숙단계

(1) 투자유치

(2) 출구전략(M&A, PRE-IPO)

서비스업 비중이 점점 늘어나는 국내 산업 환경을 고려하면 경영 컨설팅은 시간이 흐를수록 중요성이 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또한 성공적인 투자유치와 시장 안착을 위해 전문성 높은 경영 컨설팅을 선택해야 합니다.

부딪히며 배우는 과정도 필요하지만 배제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1차적으로 거르고 불필요한 자금 지출을 줄여나간다면 성장의 폭도 배로 커지겠죠. 현재 상황별 경영 컨설팅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이 궁금하신 분들은 경영자문그룹 TPI Insight와 상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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