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직장을 박차고 나와 창업 전선에 뛰어드는 직장인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될거란 예상과 달리 매출부진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인구가 더 많은데요. 그들의 공통된 문제는 뭘까요?
Back to the basic
성공가도를 달리는 중소기업 대표들은 그들에게 ‘기본에 충실하라’고 입을 모읍니다. 그리고 성공 창업의 최소 충족조건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죠.
혹시 당신도 직장을 뛰쳐나와 창업하고 싶은 마음이 꿈틀거리시나요? 그렇다면 아래 <중소기업 대표들이 말하는 성공 창업 레시피 9가지>부터 꼭 귀담아 들으세요. 선택은 쉽지만 결과에 대한 책임은 온전히 당신에게 있으니까요.
tip’s(1) 온갖 열정을 쏟아 부어라
사장이 된다는 일은 생각보다 많은 책임을 요구합니다. 보통 열정으로는 감당이 되지 않을 정도로 많은 고민과 결정을 해야 하죠. 우리가 경험했던 사장이 마냥 자유롭고 돈만 많이 버는 한량 같이 느껴졌었다면,(물론 실제 그런 사람도 있지만) 그리고 그들과 같이 보통의 열정으로 사업에 임할 거라면 창업을 다시 한 번 검토해 볼 것을 정중히 권유합니다. 아니, 그냥 회사에 계속 몸 담길 간절히 바랍니다.
tip’s(2) 막연한 퇴사는 절대 금물
돈 없이 얼마나 버틸 수 있을거라 생각하세요? 완벽한 창업이라 해도 새로운 사업이 실제 수익을 내기 까진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웬만하면 창업은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하고 시작하세요. 아무 맥락없이 무작정 직장부터 그만두고 시작하는 사업은 하는 건 ‘다시 직장으로 돌아갈 것이다’라고 공언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tip’s(3) 절대 혼자서 하지 말 것
창업은 아이디어 싸움다라는 얘길 많이들 합니다. 절대 혼자 생각하고 실천으로 옮기지 마세요.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일단 주변 지인이나 가족에게 부터 문의하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 생각이 완전히 틀렸을 수도 있으니까요. 또 더 나은 모양으로 다듬을 기회도 생깁니다.
사업상 멘토를 찾거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새로운 길에 대한 멘토의 조언이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문 지식 함양은 당신의 비즈니스에 날개를 달아 줄 겁니다.
tip’s(4) 고객을 먼저 확보하자
사업을 시작하면 사람들이 벌떼 같이 우리에게 달려올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다 해도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겠죠. 그래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잠재)고객에게 우리의 존재를 미리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사전 마케팅인 셈. 제품과 서비스를 주변인들에게 미리 공개하고 입소문에 시동을 거세요. 저렴한 가격에 주는 것도, 아니면 아예 공짜로 체험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tip’s(5) 반드시 사업계획서를 써라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업계획서를 쓰는 제1목적은 어차피 성공하지 못할 사업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기 위함 입니다. 때문에 먼저 성공 시나리오를 그리고 그 시나리오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서를 쓰지 않는 것보다 못한 일입니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세요. 힘들다면 작성 후 업계 선배나 전문가에게 검토를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ip’s(6) 시장조사는 철저히
사업계획서의 꽃은 면밀한 시장조사입니다. 내가 잘 알지 못했던 미지의 영역이라면 시장조사는 깊고 또 깊어야 하죠. 시장조사를 통해 당신은 해당 업계의 빠삭(?)한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사업을 시작하기 전 관련 분야의 공식적인 협회나 단체에 가입하는 겁니다. 그래야 비로소 얻을 수 있는 자료들이 더 풍부해지니까요.
tip’s(7)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라
한정된 자원으로 사업을 시작하다 보면 ‘일당백’이라는 단어에 콧방귀를 뀔 정도로 많은 역할을 해내야 합니다. 하지만 말리고 싶네요. 세무나 회계 같은 전문 분야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만약 맡길 예산이 부족하다면 무료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세요. 당신이 해내려고 끙끙 앓는 시간보다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일이 시간을 두 배 이상 줄여 줄 겁니다.
tip’s(8) 자금 확보는 미리미리
적금통장 있으세요? 없다면 오늘 당장 적금, 아니 예금이라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 사업에 투자를 해 줄 만한 예비 투자자나 대출상품을 찾아 놓으세요. 사업을 시작하고 나서 돈을 구하는 건 생각보다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일에 매진해도 될까 말까한 시간에 돈까지 구한다니요. 우선 스스로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 그 다음이 투자자나 대부업자를 이용하세요.
tip’s(9) 처음부터 프로페셔널로 무장하라
누구든 남에게 전문가로 비춰지고 싶을 겁니다. 그만큼 그 비즈니스 분야에 있어서 만큼은 인정을 받고 싶은 거죠. 특히 신규 사업자의 경우 포트폴리오(실적)가 많지 않기에 상대에게 믿음을 심어주는 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갈한 명함과 비즈니스 도메인, 완벽한 웹사이트와 업무용 전화는 상대로 하여금 당신을 프로답게 보이게 하는 좋은 포장지가 됩니다. 그리고 상대를 만난 자리라면 비즈니스 매너를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제 아무리 잘 아는 일이라도 세심하게 주의를 하라는 뜻.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당신의 꿈꾸는 사업이 아무리 봐도 잘 될 수 밖에 없는 사업이라면 더더욱 위의 9가지 팁을 주의 깊게 새겨두세요. 그리고 부디 당신의 이름 앞에 ‘성공한 CEO’라는 별명이 붙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