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잘하는 CEO의 비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세상을 떠난 스티브 잡스의 신제품 발표 현장은 언제나 관심의 집중 대상이었습니다. 그가 신었던 신발, 청바지조차 사람들 입에 오르내렸습니다. 심지어 그의 옷차림까지 따라 한 한 중국 기업의 CEO도 있었죠.

​”웅변은 은이요 침묵은 금이다.” 예전엔 많이 인용되던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지금은 아무도 이런 말을 하지 않습니다. 현대는 ‘자기표현의 시대’입니다. 발표나 프레젠테이션(이하 발표로 통일) 능력은 중요한 가치를 가집니다. 업무보고, 기획, 제안 등을 수행하며 중요한 계약건의 성패를 가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 내에서 직급이 올라갈수록 발표, 프레젠테이션의 빈도는 잦아지고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하지만 발표를 즐기는 분들은 얼마나 될까요? 발표에 자신 있는 분들은 또 얼마나 될까요? 발표를 앞두면 누구나 불안하고 긴장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능숙한 발표로 청중을 사로잡고 분위기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발표 준비 단계_점검사항

1. 목적을 정하기

​발표에 앞서 다음 세 가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1) 발표의 목적은 무엇인가?

2) 이 발표는 무엇을 얻게 하는가?

3) 청중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아무리 열심히 준비한 발표도 청중이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그 발표는 실패한 발표겠죠. 훌륭한 발표를 위해선 우선 청중을 분석해야 합니다. 같은 메시지라도 청중이 누구냐에 따라 주제, 예시 등은 달라져야 합니다.

2. 끊임없는 이미지 트레이닝

​처음부터 발표를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꾸준한 연습이 좋은 발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건상 여러 사람들 앞에서 연습하는 것이 어렵다면 이미지 트레이닝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서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발표를 하는 자신을 상상하십시오. 되도록 구체적인 상상이 좋습니다. 돌발 상황에 대비하여 미리 대답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준비된 발표자라는 이미지를 만드세요. 실제 발표에서도 자신감이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3. 단점을 파악하자

​사람은 모두 각자의 말투, 소리, 속도가 다릅니다. 발표에 맞게 가다듬을 필요가 있습니다. 행동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자기도 모르게 무의식에서 나오는 행동도 있을 것입니다. 안경을 만진다거나 이야기를 할 때 눈을 위로 뜨는 것과 같은 것 말이죠.

​혼자 알아차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동영상 촬영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확인해보면 자신의 문제점, 어색한 시선처리나 행동 패턴 등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발표 단계_청중의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1. 주의를 집중시켜라

​발표는 시작이 가장 중요합니다. 청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청중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놀랄만한 뉴스나 사건, 유머스러운 인용구, 발표자가 청중을 향해 질문을 던지는 방법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있습니다. 뉴스나 사건은 해당 발표 내용과 연관성이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머스러운 인용구의 경우 청중들이 불쾌할 수 있는 내용이나 청중의 세대를 고려하지 못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청중에게 던지는 질문은 해당 발표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역으로 물어보는 것이 좋겠죠.

2. 익숙한 예시를 들어라

발표의 흐름에 맞춰 자연스러운 예시를 섞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청중과 직접적인 연관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구체적인 예시일수록 청중들의 집중력을 올려주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3. 쉬운 말을 선택하라

​발표는 단어 선택도 중요합니다.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라면 익숙하거나 쉬운 단어를 사용하십시오. 발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입니다. 전문성을 갖추고 싶은 욕심에 일부러 어렵거나 생소한 단어로 발표문을 준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청중의 집중력과 이해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발표의 목적은 자신의 지식을 자랑하는 것이 아닌 듣는 이에게 정보 전달이 우선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게다가 생소한 단어는 발표자에게도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발표 진행 중 실수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4. 발표 태도가 중요하다

​발표에서 태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여유 있는 편안한 표정과 몸짓은 듣는 사람도 편안하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청중들의 집중력을 올리기 위해 부정적인 표현이나 두려움을 자극하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면 긍정적인 반응과 답을 받기 어렵습니다. 같은 주제와 결론이라도 가급적이면 긍정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창시절 유독 특정 선생님 과목은 졸려서 참지 못한 경우, 한 번쯤 겪어보셨을 겁니다. 청중의 분위기는 발표자가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활기찬 목소리와 문장의 강약을 조절하면 청중들의 졸음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청중과 눈을 맞춰라

​원고나 프레젠테이션에 시선을 고정하면 그 발표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선이 허공이나 원고에 고정되어 발표를 하면 청중들은 자신감이 없는 발표자로 인식할 것입니다.

​원고를 완벽하게 외울 수 없는 경우라도 가능하면 자주 청중들과 자주 눈을 마주쳐야 합니다. 또한 눈을 마주친 청중들은 발표자에게 우호적인 답변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꾸준한 연습과 노력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또한 진심이 담긴 것만큼 좋은 발표도 없겠죠. 꾸준한 노력으로 떨림과 긴장을 극복하고 진심을 담은 발표로 청중으로부터 박수를 받아내길 바랍니다.

TPI INSIGHT 뉴스레터 구독하기

한 달에 두 번, 맞춤형 경영 정보&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