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주식 상장. 장, 단점을 따져보세요.

코스닥 상장은 많은 사업주들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성공 기준은 누구나 다르겠지만, 기업 성장의 최종 정착지는 바로 코스닥 상장일 테니까요. 일명 ‘성공한 기업’의 척도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코스닥 상장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먼저 코스닥 상장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상장이란?

상장은 한국 거래소가 정한 요건을 충족한 기업이 발행한 주권을 코스닥 시장과 같은 증권시장에 거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권 시장에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 코넥스 시장이 있는데요. 대기업을 비롯한 우량 기업은 유가증권시장, 첨단 기술산업 및 기술기업 중심은 코스닥, 성장 가능성이 높은 혁신형 초기 기업은 코넥스 시장에 상장을 하곤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라면 주로 코스닥 상장을 하게 됩니다. 최근 정부는 코스닥 상장의 진입장벽을 대폭 낮춰 많은 기업들에게 성장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죠.

코스닥 상장, 꼭 해야 할까?

그렇다면 코스닥 상장은 왜 필요할까요? 대부분 기업의 성공 척도를 증권 시장에 상장하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기업이 인정받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상장을 통해 다양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코스닥 상장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자금 조달 용이

코스닥 상장의 가장 큰 목표이기도 합니다. 바로 자금조달이 용이해진다는 점 때문이죠. 상장 기업은 유상증자, 쉽게 말하면 기업이 돈이 필요할 때 신규로 회사 주식을 발행해 주식을 불특정 다수에게 파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직접 대규모의 자금을 장기적, 안정적으로 조달이 가능합니다.

높아지는 투자 기회

​상장을 하게 되면 기업에 대한 정보가 각종 언론 매체, 증권 관계 기관에 보도가 되기 시작합니다. 매체 노출을 통해 기업은 자연스럽게 기업 홍보를 할 수 있으며 국내외 투자자에 대한 기업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죠. 가장 핵심은 바로 상장을 통한 신뢰성 확보입니다.

​반면 비상장기업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낮은 가격의 주식을 구매하여 훗날 상장됐을 때 오른 주가의 차익을 통해 자본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거래가격 산정이 불투명하고 위험성이 짙습니다. 따라서 투자자 입장에서 비상장기업엔 잘 투자하지 않으려고 하죠.

​하지만 상장기업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상장을 했고, 기술력까지 우수하다면? 투자자들 입장에서 신뢰성을 갖고 해당 기업에 투자하기 더욱 용이할 수밖에 없습니다.

직원의 애사심까지

신규 상장기업은 공모 주식의 20% 범위 내에서 우리사주조합에 우선적으로 주식을 배정하게 돼있습니다. 즉 만일 근로자가 자사 주식을 매입했다면 회사와 경제적 이익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죠. 직원의 애사심과 사기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할 수밖에 없습니다. CEO의 마음으로 기업의 성장을 간절히 원하는 직원들과 일을 함께 할 수 있죠.

코스닥 상장 준비 전 체크!

하지만 모든 좋은 점만 있지 않습니다. 코스닥 상장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장점만 보고 힘들게 코스닥 상장을 한 뒤 생각지 못한 어려움으로 다시 폐지하는 일도 종종 생기곤 합니다. 따라서 상장을 준비하기 전에는 단점도 확인해야 합니다.

1. 지배력 약화

​주주총회 보통결의에 따라 이사가 선임됩니다. 또한 상장 기업의 경우 지분이 다수에게 분산되기도 하죠. 따라서 대주주가 충분한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주주 총회나 이사회에서 대주주의 지배력이 약화될 수 있는 문제가 생기기도 하죠. 즉 기업 지배력과 관련해서 충분한 검토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2. 경영권 간섭

​1% 이상 지분을 소유한 주주는 회사에 소의 제기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만일 3% 이상이라면 임시 총회 소집, 회계 장부 열람권, 등 회사 경영 전반의 일정 권한을 갖게 되죠. 따라서 기업의 운영이 투명하지 않을 경우, 혹은 약간의 문제가 생긴다면 다수의 주주들로부터 경영권 간섭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공시 의무의 강화

​막 상장을 한 기업의 사업주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부분입니다. 비상장기업 같은 경우 외부 감사는 단순 회계 법인을 통해 외부 감사 보고서만 공시하면 됐지만 상장을 했다면 할 일이 늘어나죠.증권 내용, 주요 경영 상채, 기업 재산 등 기업의 주요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시해야 하는 의무가 생깁니다. 생각보다 신경 쓸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죠.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이처럼 상장을 했을 때 얻는 다양한 이점만큼이나 감수해야 할 것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 성장을 위한 일종의 시행착오. 결국 기업의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견뎌야 할 사업주의 책임감이기도 하죠. 따라서 이 모든 사항들 체크했다면, 이제는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앞으로 나아가야 할 차례입니다. 코스닥 상장까지도 그리 순탄하진 않습니다. 갈 길이 많이 남았습니다.

신규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사전 준비, 예비심사청구 및 증권 신고서 제출, 청약/납입 및 매매개시. 과정은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상장까지만 일반적으로 1년 이상은 넉넉히 잡아야 합니다.

특히 사전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외부 감사인 지정, 대표 주관회사 선정, 정관 등 기업 시스템 정비 등 필요한 서류만 해도 한두 가지가 아니죠. 하지만 사전 준비만 확실해도 나머지 두 단계는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현재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라면 TPI 인사이트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주는 오로지 경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기업의 코스닥 상장을 위한 준비를 함께 도와드리겠습니다. 아래 기업 정보를 간단히 남겨주세요. 담당자가 연락을 통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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