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의 업무효율을 높이는 CEO의 질문법

사업주분들은 가끔 직원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곤 합니다. ‘우리 직원은 너무 책임감이 없어’, ‘주인의식을 갖고 일해야 되는데….’ 대다수는 직원이 회사에 헌신하며 성과를 높였으면 합니다. 하지만 요즘 직원들 중 회사에 헌신하려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요? 요즘 세대의 특징은 스스로의 가치와 동기를 통해 행동합니다. 더 이상 조직 안에 본인을 가두지 않습니다.

사업주분들은 직원의 성과를 높이고 싶다면 그들에게 동기를 불어넣어야 합니다. 직원들이 일에 대한 책임감과 욕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이것은 기업 대표의 역할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들의 마음속에 불꽃을 일으킬게 할까요? 정답은 ‘질문’에 있습니다.

성공한 CEO들이 말하는, 질문의 중요성

세계적인 리더십 교육기관 CCL에서 119명의 성공한 글로벌 기업 사장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성공하는 리더의 필수 덕목은 무엇일까요?’ 1위는 바로 ‘질문하는 능력’이었습니다. 4위는 질문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능력. 6위는 질문할 기회를 놓치지 않는 리더. 모두 질문과 관련한 능력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이 이토록 질문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왜 중요한 것일까?

질문은 상대방에게 결정권을 넘겨줍니다. 질문을 통해 상대방은 선택할 기회를 갖게 되며 책임감까지 따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만일 한 커플이 점심 메뉴를 고를 때 남자친구가 일방적으로 본인이 먹고 싶은 메뉴를 먹자고 한다면? 물론 사랑하는 애인이 먹고 싶은 것이니깐 따라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의사는 무시된 것 같아 서운함을 느낄 수 있겠죠.

​반면 남자친구가 “오늘 어떤 것 먹고 싶어?” 혹은 “피자와 파스타 중에 어떤 것 먹고 싶어?” 등 질문을 해준다면 서운함은 확 줄어들 것입니다. 내 선택을 존중해주는 느낌을 받을 뿐 아니라 선택이 최선이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맛 집 이곳저곳을 찾아보는 노력도 할 것입니다.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표의 일방적인 지시는 대부분 직원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직원들은 자기 결정권 없이 일을 하는, 로봇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점점 일에 대한 의욕이 사라지면서 결국 회사를 떠나게 되는 것이죠.

​반면 대표가 직원들에게 업무에 대한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직원의 생각에 맞장구를 쳐준다면? 그 직원은 본인의 생각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 하나만으로도 더욱 주인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 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직원의 성과를 높이는 질문 방법은?

직원이 주인의식을 갖는다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책임감을 갖게 되니 스스로 더 좋은 방법을 위해 고민하고 최선을 다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떤 질문을 해야 직원이 스스로 일에 대한 동기를 갖게 할 수 있을까요?

1. 목표에 대한 질문

목표 설정은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합니다. 만일 직원이 회사에서 목표가 없다면 일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보기 어려울 뿐 아니라 오랫동안 같이 일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원에게 질문을 통하여 스스로가 회사에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단지 월급을 받기 위함이 아닌, 업무를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지를 확실히 인지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2. 현재에 대한 질문

직원이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현재의 상태를 파악하게 해야 합니다. ‘현재 성과가 미흡한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요소를 제거하면 성과가 좋아질 수 있는지’ 등 본인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직원은 지금 본인에게 부족한 것을 깨닫고 이를 고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목표와 현실을 어떻게 좁힐지에 대한 질문

직원이 목표와 현재의 위치를 모두 파악했다면 지금부터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같이 고민하고 직원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직원은 스스로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애쓸 것입니다.

4.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

사실 직원 입장에서는 회사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나와는 상관없이 회사에만 좋은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에 대한 스스로의 의미를 찾지 못한다면 그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앞으로 본인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또는 원했던 목표를 달성한다면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해줘야 합니다. 그때부터 직원은 스스로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성장하려고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직원의 성과를 높이는 질문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핵심은 직원이 스스로 업무를 통해 본인만의 가치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표도 직원에게 업무에 대한 성과를 재촉하기보다는 질문을 통해 동기부여를 스스로 할 수 있게 인도해주어야 합니다. 대표의 역할은 직원에게 명령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회사에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는 안내자라는 점 꼭 기억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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