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부터 CPA까지. 마케팅 기본 용어 10가지 바로 알기

“요즘 CTR이 낮아서 고민이야. UV는 높은 것 같은데…”

“00씨, 혹시 직접 사이트 이용하면서 UX에 뭔가 문제 있는 걸 느낀 적은 없었어요?”

“…제가 군대 있을 때 PX는 가본 적 있는데…”

경영학과를 전공했다 하더라도 막상 마케팅 현장에서 난무하는 각종 용어들을 들으면 머리가 하얘집니다. 가끔은 조사 빼고 다 영어로 쓰는 것 같기도 하고요. 하지만 어려운 것 같아도 막상 알고나면 그리 어렵지만은 않은 마케팅 용어들. 마케터와 광고대행사 사이의 다리를 놔줄, 현장에서 자주 쓰이는 마케팅 용어 10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KPI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준말로, 한글로 번역하면 ‘핵심성과지표’라고 합니다.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달성 및 전략을 수치화한 것이죠. 특이한 점은 일반 측정과 달리 KPI는 대개 퍼센티지로 표현한다는 건데요. 예를 들어 ‘고객 유지율 증가’와 같은 식으로 표현하는 게 아니라 ‘고객유지율 50% 증가’와 같은 식으로 표현합니다.

2. PV / UV

PV(Page View)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웹페이지를 열람한 횟수입니다. 반면 UV(Uinque View)는 순수한 방문자 수를 의미하죠. PV는 한 사람이 여러 번 웹페이지를 방문할 경우 숫자가 카운트되지만, UV는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퍼포먼스를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PV뿐만 아니라 UV도 모두 알아야 합니다.

3. CTR / CPM / CPC / CPA

CTR(Click through ratio)는 광고 클릭률로, 웹페이지에서 광고를 얼마나 클릭했느냐를 의미합니다. CPM(Cost per mile)은 1,000view 당 지불해야할 비용입니다. CPC(Cost per click)은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뜻합니다. CPA(Cost per action)은 광고 노출이나 클릭이 목표가 아니라 어떠한 행동(회원가입, 설문작성 등)을 했을 때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4. UI / UX

UI는 User Interface의 준말로,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흔히 사용자 인터페이스라고도 하며, 대개는 컴퓨터나 웹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등의 ‘화면’을 뜻하죠. UX는 User Experience의 준말이며 UI보다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UI가 사용자-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뜻한다면, UX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용자가 경험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을 선택할 때 뜨는 팝업창이나 어플리케이션 간의 연계, 웹페이지 스크롤 방법 등이 UX에 속하죠.

5. SEO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뜻하는 SEO는 콘텐츠가 각종 검색엔진이 쉽게 노출되도록 웹페이지를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SEO가 잘 되어있는 웹페이지나 콘텐츠일수록 검색창에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6. ATL / BTL

ATL(Above the line)은 전통적인 대중매체로 TV / 라디오 / 신문 / 잡지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BTL(Below the line)은 위의 4대 매체를 제외한 모든 매체를 뜻합니다. ATL은 전통적이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며 권위가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트래킹이 어렵고, BTL은 정보가 분산되어 있지만 트래킹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메인 키워드 / 세부 키워드

메인 키워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모두 포괄하는 카테고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TV, 냉장고, 바지, 노트북 등이 메인 키워드에 해당하죠. 세부 키워드는 브랜드명이 포함된 키워드로, 삼* 노트북, 엘* 냉장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8. DA / SA

DA(Display Advertising)은 디스플레이형 광고로 이미지, 배너, 동영상 등을 의미합니다. SA(Search Advertising)는 검색 광고를 의미하며,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 광고가 우선 노출되는 형태입니다. SA는 이용자 타겟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DA에 비해 광고 유입율이 높은 편입니다.

9. SNS 마케팅 / 코즈 마케팅

SNS 마케팅은 사용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으로, 대표적인 방법은 상품 구매자가 자신의 SNS 계정에 구매후기를 올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은 기업의 이익과 공익을 함께 추구하는 마케팅​으로, 상품을 구입하면 그 이익의 일부를 사회에 기증하는 형태가 대표적이죠.

10. PPL

PPL(Product Placement)란 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 등 대중매체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끼워넣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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