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맡은 소임을 다하는 단단한 조직을 보면 마치 하나의 생물을 연상시킵니다.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가지이자 줄기이면서도 총합으로 모였을 때 엄청난 에너지를 발휘합니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조직을 꼽아보라고 하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운영되는 ‘기업’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이라는 본체를 굴러가게 만드는 바퀴는 ‘경영’이 담당하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기업경영’을 윤택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이 있을지 질문을 던질 차례입니다. 하나의 기업이 성장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변수도 많고 운도 작용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네 가지의 기업경영 구성요소를 착실하게 쌓아 올린 곳이라면 돌발적인 상황에서도 큰 충격파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업 경영을 이끄는 4가지 요소”
√ 목적
√ 인적 자원
√ 자본
√ 전략
(1) 경영목적 [Management Purpose]
한 개인의 활동과는 달리 기업은 뚜렷한 목적을 지향하며 나아가야 합니다. 가령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라는 표현은 한 명의 사람에게는 큰 울림을 주지만, 기업은 자신들의 ‘뜻, 가치’ 역시 경영목적의 일환으로 포함해야 한다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모든 기업이 무엇으로, 어떻게 이윤을 창출할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이에 맞추어 실행 가능한 계획을 만들어냅니다.
간단하지만 매우 뚜렷하며 이해하기 쉬운 경영목적을 세워두면 아주 작은 기업 활동에서도 자신만의 색채를 낼 수 있는 한편, 임직원들에게 공동의 이익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윤 창출을 위한 영업 활동이 아닌, 사회공헌과 홍보에도 기업의 경영목적이 잘 담겨 있다면 매우 훌륭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인적 자원 [Human Resources]
작은 단위의 세포가 하나씩 모여 생명체를 이루듯 특정 기업에 소속되어 근로하는 모든 인물이 회사 조직을 채웁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라면 빠지지 않고 설치된 인사팀이 필요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죠. 기업의 경영목적을 설계하고 전략을 결정하는 상층부와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의 다리 역할을 하는 중간 관리자의 중요성은 어느 기업에나 적용됩니다.
해마다 채용과 이직이 활발하게 진행될 때 기업에서는 깐깐하고 참신한 방법으로 지원자를 검증하려 합니다. 앞서 강조한 것처럼 기업이라는 조직은 구성원으로 채워진 생물과도 같기 때문에 모두가 일정 기준 이상의 기량을 내어주어야만 합니다. 우수한 인적 자원을 있다면 회사 내에 적합한 업무에 배치하고, 필요시 새로운 직책을 만들거나 팀을 꾸리는 것도 최대한의 시너지를 끌어내기 위한 경영 관리법 중 하나입니다.
(3) 자본 [Capital]
사실상 제3자의 입장에서 기업을 바라볼 때 가장 크게 노출되고 주목하는 부분이 자본이 아닐까 판단됩니다. 적절한 인적자원과 경영목적을 수립하였더라도 자본이 빈약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최대치가 정해진 회사의 자본이기 때문에 새로운 사업을 펼치거나 플랜B를 가동할 때의 규모가 정해집니다.
이제는 기업이 자신만의 사업을 통해 수익을 내는 것뿐만이 아니라 유망 스타트업이나 사업에 투자를 하는 것도 가진 자본에 따라 좌우됩니다. 이미 있는 자본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재무관리로 이어진다면, 진행한 사업의 전체적인 손익을 따져보는 업무는 회계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전략 [Strategy]
지금까지 목적과 인적자원, 자본에 이르는 기업경영 구성요소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 주자는 바로 ‘전략’입니다. 자칫 경영목적과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경영목적이 특정한 지점에서 머무르는 개념이라면 경영전략은 이에 도달하기 위해 때로는 수직으로, 때로는 곡선으로 모양을 달리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개념입니다.
인적자원이 많은 만큼 기업이 도달할 수 있는 경영목표 지점도 매우 높게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대로 해당 목표치에 도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현실적인 시장 파악과 미래의 가능성을 모두 고려해서 탄생한 경영전략은 사내의 모든 구성원이 혼란스럽지 않게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줍니다.
한 번쯤은 기업경영을 위한 구성요소를 짚어보며 기업의 청사진을 명확하게 그려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필수이자 필요조건인 4가지의 핵심을 통해 군더더기 없는 기업경영의 큰그림을 그려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