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뿐일까요. 깊은 철학을 담은 영화 한 편 역시 인생을 살아가는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공 스토리의 영화라면 그 사람의 발자취를 따라가 볼 수도, 실패한 스토리의 영화라면 이를 계기로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져볼 수 있죠.
그렇다면 경영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영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리더로서, 회사를 이끌어가는데 힘이 될만한 그리고 도움을 받을 만한 영화 7편을 추천드립니다.
1. 마스터 앤드 커맨더
감독: 피터 위어 / 개봉일 : 2003.11.28 / 138분
때로는 큰 이익을 위해 작은 것을 포기해야만 하는 고뇌가 엿보이는 리더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대영제국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강력한 리더십이이었음을 알게 해주는 영화.
2. 보헤미안 랩소디
감독 : 브라이언 싱어 / 개봉일 : 2018. 10. 31 / 134분
밴드 ‘퀸’을 이끄는 프레디 머큐리에 대한 영화입니다. 특히 프레디 머큐리의 리더십을 통해 많은 생각이 듭니다. 퀸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었던 그의 과감한 도전과 창조적 리더십. 하지만 반대로 팀원들과의 소통 문제로 위험을 겪기도 하죠. 그의 리더십을 통해 다시 한 번 본인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3. 위 워 솔저스
감독 : 랜들 월리스 / 개봉일 : 2002. 05. 03 / 138분
직위가 높아질수록 겸손해야 한다는 리더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영화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권력이 높아질수록 권력에 기대 조직을 관리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영화 속 주인공은 그러한 오류에 빠지지 않고 조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훌륭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 영화 속 주인공을 통해 배워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4. 이유없는 반항
감독 : 니콜라스 레이 / 개봉일 : 1999. 07. 10(재개봉) / 111분
경영자들에게 필요한 자질 중 하나는 바로 비판정신입니다. 기존의 틀을 부수고 새롭고 과감한 혁신이 필요한 그들에게, 비판력은 중요할 수밖에 없죠. 이유 없는 반항은 방황하는 젊은 군상을 그린 영화입니다. 영화 속 주인공은 관습과 획일성을 거부하고 독창성과 도전정신을 무장하고 있죠. 자칫 철없는 모습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분명 그의 비판 정신은 사업주에게도 큰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5. 죽은 시인의 사회
감독 : 피터위어 / 개봉일 : 2016. 08. 17(재개봉) / 128분
카르페 디엠을 유행시킨 영화죠. 비극적인 교육 제도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현실을 극복해나가는 선생님의 모습을 다룬 영화입니다. 특히 현재에 집중하고 매사에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자세가 중요한 경영자에게, 영화 속 주인공이 힘든 상황 속을 어떻게 극복해나가는지는 큰 교훈이 될 것입니다.
6. 콰이강의 다리
감독 : 데이빗 린 / 개봉일 : 1981. 04. 10(재개봉) / 155분
완강한 원칙주의자가 전쟁 중 본인의 고집(신념)을 지키기 위해 아군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화인데요. 주변의 쓴소리를 귀담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모습이죠. 이 영화는 그러한 리더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는데요. 리더의 가장 큰 능력 중 하나는 소통인 점에서 봤을 때, 혹시 나도 영화 속 주인공 모습은 아닐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7. 머니볼
감독 : 베넷 밀러 / 개봉일 : 2011. 11. 17(재개봉) / 133분
저비용 · 고효율 선수 영입을 통해 한 때 가난하고 형편없던 구단이 우승까지 일궈내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여기서는 구단장의 리더십이 돋보이는데요. 구단장은 단지 몸값 높은 스타플레이어를 영입하지 않습니다. 철저히 데이터에 입각해 선수를 구성. 이를 통해 메이저리그 최초 20연승까지 달성하죠.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얼마큼 경영인에게도 통계를 보는 분석력이 얼마큼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영화죠.